Congratulations WHO!
병원 내 감염(HAI)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한 WHO(세계보건기구) 프로그램의 10주년을 축하합니다
WHO(세계보건기구)에 따르면 병원 내 감염(HAI)은 전 세계적으로 수억 명의 환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. "많은 사람들이 메티실린 내성(耐性) 황색포도구균(MRSA)을 비롯해 입원 중 걸린 질병으로 인해 생명을 잃거나 큰 영향을 받습니다.” 세계보건기구의 '첫 글로벌 환자 안전 도전(First Global Patient Safety Challenge)' 이니셔티브에서 의학 및 외부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으며, 스위스 제네바대학병원 의과대학 교수이자 감염통제프로그램 디렉터인 디디에 피테(Didier Pittet) 교수가 설명합니다. 청결한 치료가 바로 안전한 치료입니다. “의료인들이 손을 잘 닦기만 해도 해당 질병을 예방하고 전 세계적인 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”
피테 교수가 전하는 세계보건기구 캠페인에 대한 의견
'Clean Care is Safer Care(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)'는 지난 2005년 10월부터 10년 간 진행된 캠페인입니다. 의료인의 손 위생을 개선하여 병원 및 의료시설에서 발생하는 감염과 그로 인한 영향을 줄이는 것이 목적입니다. 이 캠페인을 통해 많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. 피테 교수는 한 인터뷰에서 이 캠페인의 결과에 대해 의견을 밝혔습니다.
손 위생이 병원 내 감염과 연관된 적절한 주제인 이유는 무엇일까요?
Pittet 교수: 손 위생은 의료 시설에서의 감염을 방지하고 길항미생물 저항성의 확산을 막기 위한 첫 단계입니다. 아직 전 세계적으로 많은 병원과 의료시설에서 일하는 의료진 및 임직원들이 손 위생을 중요시하지 않고 있습니다. WHO(세계보건기구)의 다중전략을 적용하면 손 위생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. 이 전략은 △임직원 교육 △모니터링 및 성과 피드백 △사내 공지 △조직 차원의 안전 중심 문화 및 시스템 개선과 같은 5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됩니다. 시스템의 개선은 WHO의 전략 모델인 ""손 위생을 위한 나의 다섯 순간""에 따라 알콜이 함유된 손 세정제를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. WHO 추진 전략의 5가지 요소는 WHO 손 위생 자체 평가 프레임 워크의 평점 체계를 통해 전체 조직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. 세계 최고의 병원들이 인정을 받고 Hand Hygiene Excellence Award을 수여 받습니다.
이 캠페인이 시행된지 몇 년 만에 중단되었거나 아예 실행되지 못했다면 어땠을까요? 손 위생 캠페인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?
Pittet 교수: 전 세계적으로 의료시설 관련 감염율이 크게 줄었으며, 그로 인한 이병률, 사망률 및 자원 소모율이 감소했다는 점에서 손 위생 캠페인이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죠. WHO의 'Clean Care is Safer Care(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)' 캠페인은 손 위생 개선을 통해 연간 5백만에서 8백만 명의 생명을 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. 이 캠페인이 없었다면 이만큼 많은 사람들의 생명이 위험했겠죠.
이 캠페인은 환자의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손 위생의 효과에 대한 인식을 제고했습니다. 10년이 지난 지금은 무엇이 필요할까요? 향후 10년 동안에는 어떤 측면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요?
Pittet 교수: 전 세계적으로 많은 병원과 의료 시설에서 성공을 거두긴 했지만 아직 그렇지 못한 곳도 아직 많습니다. 저희 목표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곳에서 단 한 명의 환자라도 보호하는 것입니다. 그러므로 아직 할 일이 많습니다. 179개국에 있는 2만 개 이상의 병원들이 'Save Lives: Clean Your Hands(생명을 지키세요: 손 씻기)'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. 이 병원들이 각각 세 곳의 다른 병원만 참여시킬수 있다면 캠페인을 훨씬 빠르게 확산시키고 환자의 안전과 생명을 보다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. 이 동영상은video 10년 동안 감염을 막고 환자의 안전을 보호해 온 'Clean Care is Safer Care(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)' 캠페인을 통해 이룬 성과를 다루고 있습니다. WHO는 2016년 감염 방지 및 통제 조직을 신설하여 새로운 도전에 나섭니다. 이 도전에는 성공과 확장,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매개 변수를 이해하고, 손 위생 시스템과 행동 변화를 유지시켜주는 도구를 발굴하기 위한 노력 등이 포함됩니다.
손 위생
WHO and B. Braun
비브라운은 WHO의 환자 안전을 위한 민간 단체(POPS, Private Organization for Patient Safety)의 회원사입니다. POPS는 WHO의 프로그램인 '청결한 치료가 안전한 치료입니다(Clean Care is Safer Care)'에 기초해 손 위생을 개선함으로써 치료와 관련한 원내 감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 또한 비브라운은 손 위생의 중요성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